야구

[야알못 필독] 야구 입문자들을 위한 꿀팁 2

인생동아줄 2022. 9. 21. 18:44

안녕하세요 인생 동아줄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 야구의 기본적인 용어들을 알아보려 합니다. 

 

나무위키, 위키백과 등 용어들이 정리된 곳은 많지만, 막상 야구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보시기엔 너무 딱딱하고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더라고요.

 

많은 분이 야구를 쉽게 입문하시길 바라며 이해하기 쉽게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번 시간에는 야구의 기본적인 득점 방식과 공격과 수비에서 주로 나오는 용어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야구의 기본적인 포지션과 포지션별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축구는 크게 공격수, 미드필더, 수비수, 골키퍼로 나눌 수 있고 각 선수는 본인의 역할에 치중합니다. 골키퍼가 슛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까요.

 

하지만 야구는 공격했던 타자가 수비 이닝엔 수비수가 됩니다.

(이닝에 대한 설명은 저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즉, 야구는 공격수와 수비수의 경계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선수는 공격과 수비를 다 하게 됩니다.

 

여기서 대부분이란 말을 쓴 이유는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야구에서 한 팀은 9명의 타자와 1명의 투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투수를 제외한 9명의 타자는 공격 이닝엔 타격하고, 수비 이닝엔 위에 있는 그림처럼 수비수가 됩니다.

 

이때 1루수, 2루수, 유격수, 3루수를 내야에서 수비 하는 내야수라 하고, 우익수, 중견수, 좌익수를 외야에서 수비 하는 외야수라고 합니다.

 

 야구엔 1번부터 9번까지 수비 번호가 있습니다. 이는 포지션 고유 번호이고, 선수의 등번호와는 무관합니다.

 

수비 번호는 위 그림에서 수비수 옆에 있는 번호입니다. 

 

예를 들어 이 투수의 등번호는 3번이지만 투수 수비 번호는 항상 1번이 되는 것입니다.

 

자 그럼 수비 포지션에 대한 설명을 간략히 해보겠습니다.

 

 

수비 포지션 특징

 

 

1. 투수(P): 마운드 위에서 타자와 대결하는 선수

 

2. 포수(C): 투수의 공을 받아주며, 주자의 도루를 막는다. 

 

여기서 주자란 출루한 타자를 의미합니다. 1루까지 출루에 성공했다면 1루 주자가 되고, 2루에 있다면 2루 주자, 3루에 있다면 3루 주자가 되겠죠.

 

도루는 주자가 다음 베이스를 훔치는 행위입니다. 공격팀의 득점을 위한 행동이고, 자세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에서 하겠습니다.

 

3. 1루수(1B): 주로 내야수들의 송구를 받는 역할을 합니다. 내야수 중 유일하게 왼손잡이 선수가 가능한 포지션입니다.

 

4. 2루수(2B): 2루 베이스 오른쪽에서 수비 하며, 많은 땅볼 타구를 처리합니다. 유격수와 함께 '키스톤 콤비'라고 불립니다.

 

야구에서 키스톤이란 2루를 의미하며, 2루수와 유격수는 2루의 양옆을 지키는 수비수라 키스톤 콤비라고 부릅니다.

 

5. 3루수(3B): 핫 코너인 3루를 지키는 수비수. 여기서 핫 코너는 강한 타구가 많이 날라오기 때문에 붙은 명칭입니다.

 

예를 들어, '기아 타이거즈의 핫 코너 주인은 누구인가'라는 기사 제목은 기아 타이거즈의 주전 3루수가 확실하게 정해지지 않았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6. 유격수(SS): '수비의 꽃'이라 할 만큼 수비 중 제일 힘든 포지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땅볼을 처리할 때 가장 긴 거리를 던져야 하며, 여러 수비 상황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야수입니다. 

 

7, 8, 9 외야수: 외야수는 기본적으로 내야로 송구를 정확히 할 수 있어야 하므로 강한 어깨가 필요합니다. 또한, 수비 범위가 넓기 때문에 빠른 발도 필수적입니다.

 

중견수(CF)가 외야 수비의 중심을 잡아주며, 좌익수(LF)와 우익수(RF)는 외야의 양쪽을 담당합니다.

 

 

자 근데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들어야 합니다. 분명 9명의 타자라고 했는데, 그림엔 투수를 제외한 수비수들이 총 8명입니다. 

 

 

KBO 리그(한국 프로야구 리그 이름)는 지명타자 제도를 쓰고 있습니다.

 

지명타자(DH)란 수비는 하지 않고, 공격만 하는 선수입니다.

 

투수가 타격하지 않기 때문에 지명타자를 사용하며, 주로 타격 능력은 좋지만, 수비 능력이 조금 떨어지는 선수를 지명타자가 됩니다. 

 

오늘은 야구에서 포지션과 포지션별 역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생각보다 특징이 많아서 경기 용어에 대해선 다루지 못했네요.

 

다루지 못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마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